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2022년 기초연금 금액, 수급자격, 신청방법, 모의계산(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by ÐłАМØПÐ 2022. 6. 13.

기초연금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해서 매월 국가에서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우리나라의 행정 절차는 신청일 기준이기 때문에 본인이 늦게 신청할 경우 앞에 못받은 혜택을 돌려주지 않습니다.

 

<아래> 내 기초연금 계산 보기

 

제도안내 > 누가 받나요? >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 기초연금

누가 받나요? 기초연금 수급대상자 안내 및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소득인정액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정됩니다. 소득인정액 = 소

basicpension.mohw.go.kr

 

기초연금 신청에 관한 다양한 정보는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경찰청에서 개발한 보이스피싱 방지 앱 "시티즌코난" 설치 방법 : 연금, 금품 지급 등 다양한 보이스피싱 사기 문자를 조심하세요!>

 

 

보이스피싱 방지앱 "시티즌코난" 설치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핸드폰을 해킹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요~ 문자, 카톡, 메일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이

alllinkhub.com

 

기초연금 수령 예정자라면 아래 내용을 꼭 숙지하시어 신청하셔야 합니다.

1. 기초연금 대상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에 거주 중인 어르신입니다.

2. 기초연금 금액

2022년 기초연금은 단독가구 월 최대 30만7천5백원, 부부가구 월 최대 49만2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가구는 단독가구에 비해 20% 감액)

 

<기초연금 개정안 발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세요!>

 

기초연금 개정안 소득 재산 감액없이 65세 이상 모두 지급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노령인구 중 소득 하위 70%에 대해 단독가구에 최대 30만원, 부부가구에는 최대 48만원까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잠깐! 휴면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면 잊어버린

alllinkhub.com


참고로 2022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단독가구는 월 최대 40만원, 부부가구는 월 최대 64만원으로 인상하는 내용이 진행중입니다.

3. 기초연금 수급자격

소득과 재산을 환산한 소득인정액을 구하는데 2022년 기준 단독가구는 180만원 부부가구는 288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정리↓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정리

오늘은 2022년에 바뀌는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과 기초생활수급자가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기 전에 혹시 사용하시는 휴대폰에 악성 프로그램 방지 앱

alllinkhub.com

4. 기초연금 모의계산

본인의 소득인정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 재산 등 개인사정을 누군가에게 공개하기 꺼려진다면 아래 사이트나 앱을 활용하세요!
4-1. 복지로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하러가기
4-2. 내 곁에 국민연금 앱으로 확인하기(국민연금 기초연금 관련 업무 지원)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사용자

 

내 곁에 국민연금 - Google Play 앱

새 단장한 국민연금 모바일 앱에서는 예상연금액 조회 및 연금업무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Android : 4.4.2이상)

play.google.com


아이폰 등 ios 사용자

 

‎내 곁에 국민연금

‎본 앱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인 "국민연금"의 대국민 전용 앱입

apps.apple.com

4-3. 보건복지부 상담센터(국번없이 129)로 문의

5. 기초연금 신청방법

만 65세가 되는 해 본인의 생일이 있는 달 1달 전 부터 관할 읍, 면, 동 사무소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6. 기초연금 제외대상 및 감액 조건

단, 위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본인 또는 배우자가 직역연금 즉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 직원연금을 수급자라면 기초연금의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액이 기초연금 금액의 1.5배를 초과할 때부터 수령액이 감액되기 시작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앱을 활용하세요!
국민연금 관리공단 사이트 방문 내 연금액 알아보기 서비스

 

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

www.nps.or.kr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사용자

 

내 곁에 국민연금 - Google Play 앱

새 단장한 국민연금 모바일 앱에서는 예상연금액 조회 및 연금업무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Android : 4.4.2이상)

play.google.com

아이폰 등 ios 사용자

 

‎내 곁에 국민연금

‎본 앱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인 "국민연금"의 대국민 전용 앱입

apps.apple.com

4-3. 국민연금 공단에 문의하기 : 국민연금 상담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

 

7. 기초연금 관련 용어 및 개정안 발의 추가 내용

7-1. 소득인정액이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소득환산액을 합한 금액입니다.
7-2. 거주지별로 재산액을 기본공제해 주고 있는데 대도시 1억3천5백만원, 중소도시 8천5백만원, 농어촌 7천2백5십만원 기준입니다.
7-3. 상시근로소득이란 3개월 이상 계속적으로 고용되어 월정액 급여를 지급 받는 자의 근로소득을 말하며 이 경우 1인당 소득에서 103만원을 공제한 후 30%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7-4. 참고로 현재 국회에는 국민연금 감액, 부부감액, 공무원 제외 등을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만 65세가 되면 모두 기초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하는 법안이 발의되어 있습니다. 이 법안은 국회가 새롭게 조직되더라도 다시 법안 발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8. 2022년 새롭게 바뀐 기초연금 관련 내용 요약

8-1. 기초연금 금액은 21년 월 최대 30만원에서 22년 월 최대 30만7천5백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8-2.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 기준 21년 169만원에서 22년 180만원으로 부부가구 기준 21년 270만4천원에서 22년 288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8-3. 기본재산액 공제 시 대도시 기준에 수원, 용인, 고양, 창원이 특례시로 포함되었습니다.
8-4. 근로소득 공제액이 2021년 98만원에서 22년 103만원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9.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는 6가지 이유

9-1. 기초연금은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조건이 되든 안되든 무조건 신청해 보시길 권합니다.
신청은 만 65세가 되는 해 생일일이 있는 달의 1달 이전부터 읍, 면, 동 사무소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9-2. 본인 및 부부의 소득과 재산을 평가한 소득인정액이 당해년도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을 초과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9-3. 기초연금은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채류기간이 60일이 넘으면 60일이 넘는 다음달부터 기초연금 지급이 중지됩니다.
9-4. 소유중인 차량이 배기량 3천cc 이상, 차량가액 4천만원 이상, 소유년수 10년 이하 중 1가지 조건만 해당되어도 기초연금을 받기 어렵습니다. 단 생업용 차량이거나 장애인의 경우(1대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9-5. 콘도, 골프, 승마 등 고급회원권을 가지고 있다면 소득환산율이 100% 적용되기 때문에 기초연금을 받기 어렵습니다.
9-6.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별정 우체국 연금 수급권자 및 배우자는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기초연금은 나이 조건, 소득 및 재산조건, 국민연금 수령액, 공무원연금 등 직역연금의 수령 여부,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는 6가지 이유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잘 참고하시어 좋은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