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을 얻는 구조를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애드센스는 구글 애즈에서 광고주들이 광고를 등록하면 애드센스를 등록한 웹사이트에 구글 애즈의 광고를 노출해주고 광고주에게 돈을 받아서 일부 수익은 구글로 일부수익은 애드센스를 게재한 웹사이트 소유주에가 주게 됩니다. 그리고 매번 이 블로그에 적는 글은 그냥 시간날때마다 의식의 흐름대로 쭉 적어버리기 때문에 보시기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맞춤법검사나 문장을 손보지 않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 입니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부분은 바로 사용자의 행동패턴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무수하게 많은 블로그가 아직도 사용자의 실수를 목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바로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는 광고 게재입니다. 만약 이런 행위가 고의가 있다고 판단되면 구글을 해당 애드센스 계정을 제한하거나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는 방법이 애드센스 클릭율을 높이고 수익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이를 목적으로 다계정을 운영하며 이슈성 포스팅으로 애드센스 계정의 제한과 정지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정상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길 바란다면 이 방법에 현혹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 중에서 정석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정말 행운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부족한 한가지를 말씀드릴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아주 단순하고 단순한 방법이지만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분들이 대부분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사이트를 돌아다니다보면 정말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이 하나 빠져있습니다. 그것은 클릭 요소 입니다. 벌써 아하!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자세히 설명드리면 건전한 클릭 유발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약 건강보험에 대한 글을 쭉 적었습니다. 건강보험 사이트와 각종 사이트의 정보를 취합하고 글을 보시는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까지 정말 훌륭합니다. 하지만 글 어디에도 클릭을 하고 싶은 요소가 없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수익이 좋은 글은 글 제목에서부터 클릭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제목입니다.
"아이유 신곡 다운로드 바로가기 주소" <<그냥 예시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이 제목을 검색한 분은 제목이나 썸네일에서 아이유 신곡을 다운받을 주소를 클릭하려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게 정말 중요한데 이 사용자는 글에 들어와서 클릭할 주소를 찾는게 목적입니다.
즉 클릭하고 싶어서 들어온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건강보험에 대한 정보를 모두 기술해버리시면 글을 읽는 사용자는 클릭 없이 이탈해버립니다. 물론 이런 글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글이라면 체류시간이 길어지죠.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에 드라마틱한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반대로 들어오자 마다 "여기를 누르세요", "저기를 누르세요"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도 있는데 이 경우는 전면광고를 유발할 목적이 강하지 때문에 이탈율이 높고 건전한 클릭유도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 방법은 따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은 좋은 정보성 글과 건전한 클릭유도가 합쳐졌을 때 애드센스 수익은 향상하게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