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을 얻기 위해서 티스토리를 이용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모두 운영하고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설명드리자 합니다.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보다 좋은 가장 좋은 점은 서버비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본인이 직접 서버를 운영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을 생각해 봤을 때 가장 큰 단점은 트래픽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받을 수 있는 티스토리가 수익의 안정성 측면에서 좋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글을 작성하기 좋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다음 워드프레스로 이동했는데요.
적응이 되면 차이가 없지만 초반에는 워드프레스로 글을 발행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티스토리가 도메인의 가치가 높습니다.
구글의 공식 입장은 아니지만 DA 점수라는 것이 있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84점 정도 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도메인을 구입하여 생성하였다면 이 DA 점수가 1점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라고 100% 말할 수 없지만 구글 상위 노출에 있어서 티스토리가 갓 생성된 워드프레스 도메인보다 가치가 높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구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를 운영하다가 저품질이나 펍밴 등을 당해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시려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넘어가본 저로써는 넘어가도 답은 없다 입니다.
물론 본인이 웹사이트 전문가라면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요.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본인의 소유물이 아닌 셋방살이기 때문에 불안하시다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상당히 가치가 높은 페이지에서 링크를 줄 수 있다면 상위 노출에 워드프레스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SEO에 있어서 티스토리보다 최적화가 쉽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우리가 루트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라든지 ui에 관여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은 구글에서 상당히 중요한 웹페이지의 가치 판단 요소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워드프레스를 손쉽게 운영할 수 있고 양질의 백링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면 구글 상위 노출에서 티스토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의 소유권이 100%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저품질이라던지 펍벤이라던지 이런 태클을 당할 일이 없죠
이 밖에 워드프레스의 기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쿠팡파트너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리에이트 등 외부 제휴 사이트 링크를 본인이 원하는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도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것이 티스토리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결론,
웹사이트 전문가라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도 되지만 아니라면 티스토리에 양질의 글을 써도 충분히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