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체류시간이 긴 글이 유리한 이유

by ÐłАМØПÐ 2022. 2. 20.

자꾸 강조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체류시간입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때 어떤 광고를 개제할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스를 활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해당 사이트가 광고를 걸만큼 좋은 사이트냐에 대한 판단일 것입니다.
구글이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하는 웹사이트는 광고 클릭에 대한 평균 단가가 높게 책정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정확히 어떻다라고 나온 공식적인 답변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경험해 보았을 때 좋은 글이 쌓이면 쌓일 수록 광고 단가(cpc)가 향상했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양한 검색을 통해서 경험을 공유한 고수분들이 간혹 언급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운영초기에 CPC가 0.1~0.3 수준에 불과했는데 현재는 0.6~0.8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단가 변화 그래프를 보더라도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블로거는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단가를 올리려는 노력을 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양질의 글이 축적됨에 따라 트래픽과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그에 따라서 광고 단가가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런 식이라고 한다면 글의 양과 광고 수익은 1:1로 비례하지 않고 곡선 형태로 상승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애드센스 고수익자 들이 하는 말이 꾸준한 트래픽과 긴 체류시간을 유지하며 꾸준히 글쓰기를 하다보면 좋은 광고단가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 이 부분이 의아하게 느껴졌었지만 경험적으로 이 부분이 맞다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CPC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글을 꾸준히 쓰시다 보면 수익은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상입니다.